본문 바로가기

2021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정기신청 방법 | 2021년 바뀌는 점

반응형

5월 1일 부터 2021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죠?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할 때 필요한 신청방법, 신청자격, 금액, 최고금액 구간에 대해 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한번 살펴 보실까요?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말그대로 근로를 더 할 수 있게 지원금을 주는 건데요.  일은 안하는 것은 아닌데 소득이 너무 적다보면 이거 해서 뭐하나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세청에서 일정소득이상 수입이 있는 분들께 매년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국세청이라고 하니 뭔가 연관이 없어보이지 않으신가요? 어떻게 보면 복지랑 연관되어 있어서 보건복지부랑 연관이 될 것 같은데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것은 근로소득세랑 연관이 있기 때문인데요.

 

사람들이 뭔가 희망을 가지고 일을 해서 좀 더 나은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열씸히 일해서 소득이 올라가야 소득세도 많이 내는데요. 그렇지 않고 좌절해서 일을 안하게 되면 국가적으로,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을 통해 근로 의욕을 올리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고소득자의 근로소득세가 다시 저소득자의 근로장려금으로 사용되면서 부의 재분배를 통한 빈부격차를 줄이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자녀장려금이란?

자녀장려금은 저소득 가구의 자녀 부양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인데요.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을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 입니다. 그러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보통 2가지 경우로 문자나 우편으로 연락을 받는 경우와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락을 받을 경우는 고유번호를 사용해서 ARS, 손택스(App), 홈택스(PC)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락을 받지 못했을 경우는 장려금 상담센터 또는 세무서에 전화하여 확인하거나 홈택스(PC), 손택스(모바일) 에 로그인하여 안내문 발송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신청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손택스' 키워드로 검색하여 App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실행 후 신청제출한 메뉴> 근로자녀장려금(정기) 메뉴로 들어가면 안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신청방법

'홈택스' 키워드로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하여 국세청 홈페이지인 홈택스를 방문합니다. 그리고 신청제출한 메뉴 > 근로자녀장려금(정기)메뉴로 들어가 안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까지 했는데도 발송 대상이 아니라고 나온다면 간단한 체크리스트로 본인이 해당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세상담센터홈페이지 > 세법상담정보메뉴 > 장려금 메뉴로 들어가면 본인이 신청 대상인지 여부를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로 확인했을 때 본인이 신청 대상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홈택스를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내문 발송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ARS나 손택스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홈택스를 통해서 로그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근로자녀장려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2021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지급금액

근로장려금은 크게 3분류로 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혼자사는 경우, 부부 중에서 1명만 일하는 경우, 맞벌이인 경우 입니다. 

 

혼자사는 경우는 단독가구라고 해서 최대 15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 중에서 1명만 일하는 홑벌이가구의 경우 260만원, 맞벌이 가구의 경우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마다 300만원이면 상당히 큰 금액인데요.

 

자녀가 있다면 자녀장려금도 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18세 미만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 저소득층에게는 소득, 재산에 따라 부양자녀 1명당 70만원을 지급 하는데요.

 

그럼 어떤 조건일 때 받을 수 있는 소득, 재산으로 나눠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자격조건

소득으로 먼저 설명 드리면 단독가구는 소득이 2,000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홑벌이 가구는 3,000만원, 맞벌이 가구는 3,600만원 입니다.

 

재산은 2억원 미만이어야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억원 미만 이라고 무조건 최대 금액을 받는 것은 아니고 그 구간에 있을 경우 150만원, 260만원, 300만원과 같은 최대 금액은 안받더라도 일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구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자녀 장려금은 기준이 좀 더 쉽게 받을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정부에서 출산율을 높이고 양육지원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자녀장려금은 소득이 4,000 만원 미만 이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

 

 

 

 

최고 장려금 받는 소득구간

가장 궁금한 하이라이트 입니다. 그러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최대로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것을 조절한다고 받을 수는 없겠지만 소득과 재산이 대략 이 정도 일 때 최대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드리겠습니다.

 

재산은 1억 4천 미만으로 있어야 100% 금액을 다 받을 수 있습니다. 1억 4천 ~ 2억 사이라면 장려금의 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산정표

 

재산이 1억 4천 미만 이라고 했을 때 단독가구의 경우 소득이 390만원 ~ 790만원 일 경우 최대 금액인 15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홑벌이 가구의 경우 690만원 ~ 910만원까지 일 경우 최고금액인 26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 790만원~ 1410만원까지 일 때 가장 큰 장려금인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바뀌는 부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은 매년 바뀝니다. 부족했던 부분이나 현재 실정에 맞지 않는 부분을 고쳐나가는 것인데요. 2021년에는 4가지가 기존의 제도에서 바뀌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중증장애인 직계존속 부양가족 확대

기존에는 홑벌이 가구의 범위에서 70세 이상이라는 나이제한이 있었는데요. 그러나 2021년 부터 70세 이상이 아니더라도 중증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자녀를 비롯해, 어머니 , 아버지, 할아버지, 할머니, 자녀 등 나이와 상관없이 가구원으로 인정되서 홑벌이 가구로 인정해줍니다.

 

장애우에 대한 복지 확대인데요. 이로서 홑벌이가구가 좀 더 많아지게 됩니다.

 

2. 장애인, 고령층을 위한 근로장려금 직권신청

장애우 분들이나 고령이신 분들은 사실 스마트폰이나 PC 사용하는게 정말 쉽지 않은 일인데요. 그래서 조건이 되는데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생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무서를 방문하셔서 직권으로 대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가 신청을 안했을 경우 과세관청 거주지 세무서에서 직권신청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기존에는 세대주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지만 2021년 부터는 수급자가 동의를 하면 세무서에서 직권으로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반기 근로장려금 지급기한 단축

반기 근로장려금 지급기한이 단축되는데요. 기존에는 지급기한이 결정일 이후 20일 이내였다면 올해 부터 15일 이내로 단축되면서 5일 정도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4. 압류금지 금액 상향

저소득자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해서 근로 및 자녀장려금 압류금지 금액이 연 150만원에서 최대 1,850,000 원으로 상향되는데요. 예를 들어 근로장려금 수급액이 300만원 일 때 국세 체납액이 250만원이었다고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국채 채납액이 있을 경우 근로자녀장려금을 지급 할 때 체납액은 장려금 의 30% 한도로 제외하고 환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00 만원에 30% 인 90 만원은 우선 충당 하면 210 만원이 남는데요.

 

그 중에서 25 만원만 압류 되고 185 만원은 남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150만원 이었으니 60 만원이 압류가 되었을텐데 좀 덜 압류가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1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정기신청에 필요한 신청방법, 자격, 장려금 금액, 최대 장려금 소득구간, 2021년 변경된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필요하신 분들께 내용 전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